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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로직

by GeekCode 2022.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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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로직

정의

위키백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있다.

비즈니스 로직 (Business logic)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실세계의 규칙에 따라 데이터를 생성·표시·저장·변경하는 부분을 일컫는다.

유저가 바라는 결과물을 올바르게 도출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기에 프로그래밍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며,

응용 프로그램의 핵심이 된다.

비지니스 로직은 유저가 바라는 결과물을 코드로 옮기므로 코드가 자주 변경되므로, 코드 품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지니스 로직이 정리되지 않고 이곳 저곳 산재 배치되면, 코드 관리가 어려워지고, 개발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로 인하여 생산성, 품질등이 저하 된다.

비즈니스 로직은 정말 중요하지만, 유지보수 와 확장성을 고려한 코딩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머들은, 조금 이라도 더 비즈니스 로직을 잘 작성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아키텍쳐를 공부를 해야한다.

( 예를들어, 웹에서 주로 쓰이지만 대중적인 MVC, 안드로이드 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MVP등등 )

예시 - 홈페이지 회원가입

사용자의 행동

  • 회원가입 버튼 클릭
  • 아이디 중복 검사
  • 본인 인증
  • 비밀번호 재검사
  • 제출

개발자가 구현하는 작업

  • 아이디 중복검사
    • 사용자가 작성한 아이디 값 저장
    • 회원정보가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 데이터베이스에 회원이 작성한 아이디 값이 있는지 중복검사
    • 회원의 아이디가 이미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데이터화 하여 저장
    • 데이터베이스 연결 끊기
  • View 영역에게 가공된 데이터 전달
    • 중복아이디가 있다면
      • 얼럿창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알림 혹은 텍스트로 표시
      • 다시 텍스트 입력칸으로 포커스 이동
    • 중복아이디가 없다면
      • 종료

로직영역 ( Model 영역 )

1번째 과정

중복 아이디가 있는지 없는지를 검사하기위한 일련의 과정

2번째 과정

유저에게 단순히 텍스트나 다이얼로그로 알려주는 과정

2번째 영역은 흔히, Presentation 영역 혹은 View 영역 이라고 많이 불리우는데,

가공된 데이터를 단순히 표시만 해주는 것입니다. (ex 아이디가 중복됐습니다 표시, 비밀번호 재 검사를 실패 했습니다. 등등)

그 데이터 가공을 담당하는것이 1번째 영역 흔히들 Logic 영역, Model 영역이라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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